주인공아!
내말을 들어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한 법 가운데서 도를 얻었거늘 그대는 어찌하여 고통의 세계에서 긴 세월을 윤회에서 벗어날 생각조차 하지 않는가.
그대가 끝이 없는 옛적부터 금생에 이르기까지 깨달음을 등지고 번뇌에만 끄달리어 어리석음에 빠져서 항상 온갖 악업을 지으므로 삼악도의 고통스러운 윤회 속에 빠져들었으며
모든 선을 닦지 않아 생사의 업바다에 잠기었도다.
몸뚱이는 여섯가지 도적(안이비설신의/색성향미촉법)을 따르는 까닭으로 악한 세계에 떨어지면 지극히 괴롭고 지극히 고통스러우니라.
마음은 일승(一乘)을 등진 까닭으로 설령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부처님 나시기 전이거나 부처님 가신 뒤로다.
이제 다행히 사람의 몸을 얻었으나 부처님 가신 뒤 말세이니 참으로 슬프고 애달프구나.
이것이 누구의 허물인가?
그러나, 그대가 능히 반성하여 애정을 끊어 버리고 출가해서 바루를 들고 큰 법복을 입고 티끌 세상을 벗어나는 지름길을 밟아 번뇌가 없는 묘법을 배운다면 용이 물을 얻음과 같음이요, 범이 산에 들어간 듯하니 그 뛰어난 묘한 도리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느니라.
사람에게는 예전과 지금이 있을지언정 법에는 멀고 가까움이 없으며
사람에게는 어리석음과 지혜로움이 있을지언정 도에는 성함과 쇠함이 없느니라.
비록 부처님이 계신 때에 있으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며,
아무리 말세를 만났다 할지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행한다면 어찌 해로움이 있으리오.
그러므로 세존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어진 의사와 같아 법을 알아 약을 베푸노니
먹고 먹지 않음은 의사의 허물이 아니며
또한 좋은 길잡이와 같아서 사람을 좋은 길로 인도하려 하되 듣고도 행하지 아니함은 길잡이의 허물이 아니니라.
자신도 이롭고 남도 이롭게 하는 법이 원래 다 구족해 있거니 내가 오래 세상에 머물러 있는다 하더라도 별다른 이익이 더 없을 것이다. 이제부터 나의 모든 제자들이 이 법을 널리 펴고 행하면 여래의 법신이 항상 머무르고 멸망하지 않으리라' 하시니라.
만일 이와 같은 이치를 알면 다만 스스로 도를 닦지 않음을 한탄할지언정 어찌 말세임을 근심하리요.
간절히 바라건대 그대들은 모름지기 결단과 굳센 뜻을 일으키고 크게 통달하는 회포를 열어서 세상의 모든 얽힌 인연과 뒤바뀐 소견을 버리고 참으로 생사의 큰 일을 위해 조사의 화두를 잘 참구하여 큰 깨달음을 목표로 하여 부디 스스로 가볍게 여겨 물러서지 말지어다.
이 말법시대에 성인이 가신지가 아득하여 마구니는 강하고 법은 약해졌고 많은 사람들이 잘못되었나니, 남을 옳게 지도하는 이는 적고 남을 그리치는 이가 많으며 지혜로운 자는 적고 어리석은 이만 있도다.
제 스스로 도를 닦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도 괴롭히나니 무릇 도에 장애되는 인연을 이루 다 말할 수 없도다.
그대가 길을 어긋날까 염려되는 까닭으로 나의 좁은 소견으로 열가지 문을 가려내어 그대에게 경책하노니, 그대는 모름지기 믿고 지니어서 하나도 어기지 말기를 간절히 바라고 바라노라.
게송으로 말하노라.
미련하여 안 배우면 교만만 늘고
어리석어 안 닦으면 아상만 크네.
든것 없이 거만한 건 주린 범 같고
무지하고 방일함은 넘어진 원숭이일세.
간사한 소리 마구니 말은 곧잘 들어도
성현님네 가르침은 듣지 않아
선도(선도)에 인연 없는 그대 누가 건지랴.
악도에 깊이 빠져 괴로움에 얽히네.
주인공아 !
그대가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눈먼 거북이가 나무를 만난 것과 같거늘 일생이 얼마나 되기에 닦지 않고 게으름을 부리는가 ?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불법 만나기가 어려우니라.
이 생에서 잃어버리면 만겁에 만나기 어려우니
모름지기 열가지 문의 계법을 지켜서 날로 부지런히 닦고 물러서지 말며 바른 깨달음을 속히 이루어 모든 중생을 제도하라.
나의 본래 원하는 바는 그대 혼자만이 생사의 큰 바다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또한 중생을 널리 위하자는 것이니 어떤 까닭으로 그대는 스스로 끝없는 옛적부터 금생에 이르기까지 항상 네가지 생을 만나서 자주 가고 옴에 모두다 부모를 의지하여 생겨나게 되었는가?
그러므로 아득한 오랜 세월에 부모였던 이가 한량없이 많았으니 이렇게 보면 육도 중생이 너의 많은 생 동안에 부모 아닌 이가 없느니라.
이런 중생들이 다 악도에 빠져서 밤낮으로 큰 괴로움을 받나니 만일 제도하여 건져내지 않는다면 어느때에 벗어날 것인가.
슬프고 애닯도다. 그 아픔이 심장과 창자를 도려내는도다.
천만번 그대에게 바라노니,
방편의 힘으로 속히 거친 파도에 지혜의 돛대가 되어 탐욕의 언덕에서 헤매는 미혹한 무리들을 널리 제도할지어다.
그대는 보지 못하였는가?
저 모든 부처님과 조사님들이 옛날에는 모두 다 우리와 같은 범부였느니라.
저들이 이미 장부이면 너 또한 그러하니
다만 하지 않을 뿐 능력이 없는 것은 아니니라.
옛말씀이 '도가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스스로 멀리하는 것이다'라 하였으며
또 이르시기를
'내가 어질고자 하면 어진 곳에 이른다'라고 하셨으니 진실하도다 이 말씀이여.
만일 능히 맏는 마음이 물러서지 않는다면 누군들 견성성불하지 못하리요.
내가 이제 삼보를 증명하고 하나하나 너에게 경책하나니
잘못을 알면서도 고의로 범한다면
살아서 지옥에 떨어지리니 가히 삼가지 않겠으며 삼가지 않으리오.
게송에 이르기를
옥토끼는 오르내려 늙은 몸 재촉하고
금까마귀는 들락날락 세월만 재촉하네.
명리를 구하는 것 아침의 이슬이요,
괴로움과 영화는 저녁의 연기로다.
그대에게 간곡히 권하노니
착한 일을 어서 닦아 성불하여
미한중생 제도하라.
이 생에 이 말을 듣지 않으면
오는 생에 반드시 후회하리라.
금생약불종사어하면 후세당연한만단하리라
今生若不從斯語 後世當然恨萬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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