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선담))
- "전심법요" 중에서 "6조(六祖) 혜능선사는 어떻게 조사가 되었는가?"-
어느날 배휴가 황벽선사에게 물었다.
"6조 혜능스님께서는 경전을 모르셨는데 어떻게 5조 홍인선사에게 달마조사의 법의를 전수받고 조사가 되셨으며, 반면 같은 홍인선사의 상좌인 신수스님은 500대중의 수좌로서 교수사(敎授師)의 임무를 받아 32 가지의 경론을 강의 할 수 있었는데 왜 법의를 전수받지 못하였습니까?"
"신수스님에게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니, 이는 유위의 법으로서 닦고 깨닫는 것을 옳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조 홍인선사께서는 육조 혜능선사에게 부촉하셨느니라. 한편 육조는 당시에 다만 묵묵히 계합하여 여래께서 은밀히 주신 매우 깊은 뜻을 얻으셨으므로 그에게 법을 부촉하셨느니라.
너는 듣지 못하였느냐?
'법이란 본래 법이어서 법이라고 할 것도 없나니
법이라고 할 것이 없는 법을 또한 법이라 하느니라.
이제 법 없음을 부촉할 때에
법이다 법이다 하는 것이 일찌기 무슨 법이었던고?' 라고 하셨다. 이 뜻을 알면 바야흐로 출가자라고 한다.
만약 믿지 못하겠다면, 어찌하여 도명(道明)상좌가 대유령 꼭대기까지 달려와서 6조를 찾았겠느냐.
그때 6조스님이 묻기를 '그대는 무엇을 구하러 왔는가 옷을 구하는가, 아니면 법인가?' 하니, 도명상좌가 '옷이 아니라 오로지 법을 위하여 왔습니다'고 하였다.
6조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대는 잠시 마음을 거두고 선도 악도 전혀 생각하지 말라' 하시자 도명상좌가 말씀을 받드니, 6조께서 '선도 생각하지 말고 악도 생각하지 말라. 바로 이러할 때 부모가 낳기 이전 도명상좌의 본래 면목을 나에게 가져와 보아라' 하셨다.
도명상좌가 이 말을 듣고 곧바로 가만히 계합하여 문득 절하며 말하기를 '마치 물을 마셔 보고 차고 더움을 스스로 아는 것과 같사옵니다. 제가 5조 문하에서 30년 동안 잘못 공부하다가 오늘에야 비로소 지난날의 잘못을 깨달았습니다.'하자, 6조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도다' 고 하셨다.
이제야 달마조사가 서쪽에서 오시어 사람의 마음을 바로 가리켜 성품을 보아 부처를 이루게 하심이 언설에 있지 않음을 바야흐로 알 것이로다.
어찌 듣지 못하였느냐? 아난이 가섭에게 묻기를 '세
존께서 금란가사를 전하신 외에 따로 무슨 법을 전하셨습니까?' 하니 가섭이 아난을 불렀다.
아난이 대답하자 가섭이 말하기를 '문 앞의 깃대<刹竿>를 꺾어 버려라'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조사의 표방이니라.
몹시 총명한 아난이 30년동안 부처님의 시자로 있으면서 많이 들어 얻은 지혜 때문에 부처님으로부터, '천일 동안 닦은 너의 지혜는 하루 동안 도를 닦느니만 못하다.' 고 하는 꾸지람을 들었다. 만약 도를 배우지 않는다면 물 한 방울도 소화시키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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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심법요 - 황벽선사에게 도를 물은 배휴가 황벽선사와 나눈 문답을 적은 황벽선사의 어록. 경허선사가 엮은 '선문촬요'에도 수록되어 있는 선수행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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