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십력(如來十力)이라 하는 것은 부처님 여래(如來)께서 본래(本來)부터 가지고 계시는 열 가지 지혜(智慧)의 힘(如來十種智力)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원래(原來) 여래십력(如來十力)은 부처님께서 가지신 열여덟 가지의 공덕법(十八不共法) 가운데, 첫 번째의 열 가지 항목(項目)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초기(初期) 불교(佛敎)에서는 여래(如來)의 지혜(智慧)에 대한 여래(如來)의 고유(固有)한 능력(能力)으로 경전(經典)에 따라 표현(表現)은 조금씩 다르지만, 현장(玄奘)이 번역(飜譯)한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에 나타난 것을 기준(基準)으로 간략(簡略)하게 약술(略述)한 것을 기준(基準)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도리(道理)와 도리(道理) 아닌 것을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2.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과거(過去), 현재(現在), 미래(未來)의 업보(業報)를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3. 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모든 선정(禪定) 해탈(解脫) 삼매(三昧)를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4.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모든 근기(根機)를 여실(如實)하게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힘
5.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갖가지 이해(理解)와 지혜(智慧)를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힘
6. 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일체(一體) 모든 우주(宇宙)와 일체(一體)의 세계(世界)들을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시는 힘
7. 변취행지력(遍趣行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수행(修行)에 따라 어떤 도(道)로 어떻게 나아 가야 하는가를 여실(如實)하게 모두 아시는 힘
8. 숙주수염지력(宿住隨念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의 전생(前生)을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9. 사생지력(死生智力)
모든 중생(衆生)들에게 닥쳐올 미래(未來) 상(相)을 모두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10. 누진지력(漏盡智力)
일체(一切)의 번뇌(煩惱)가 모두 다한 것을 여실(如實)하게 아시는 지혜(智慧)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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